불교 20.1%→23.3%, 개신교 14.5%→17.7%, 천주교 4.2%→6.0%
- 여자 : 불교 23.5%→26.5%, 개신교 18.2%→21.5%, 천주교 5.3%→7.5%
○ 무종교 비율이 남자는 7.3%p 여자는 7.6%p 감소했다.
- 남자 : 59.0% → 51.7%, 여자 : 50.8% → 43.2%
2. 지역별 종교분포
불교는 주로 부산대구경북경남(43.5%), 기독교는 주로 수도권(58.1%)에 분포
종교는 신앙의 자유와 정교분리 등으로 과거의 절대적 지배력은 상실했지만, 신앙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규범과 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으로서 여전히 자리하고 있다.
2. 한국의 불교
1) 삼국시대
한국에 불교가 전파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때(372년) 진나라의 순도와 아도가 불경과 불상을
1982년에 수정한 중국 헌법 제36조 신앙의 자유에 관한 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민은 종교신앙의 자유가 있다. 어떤 국가 기관, 사회단체나 개인도 공민의 종교신앙이나 종교 불신앙을 강제로 막을 수 없다. 종교를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를 처벌할 수 없다. 국가는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보호
종교와 삶의 연관성을 살펴 볼 것이고,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는 어떤 의미를 가질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기독교와 인간의 종교성 - 엔도 슈사큐의 '침묵'
⑴ 줄거리 소개
- 16세기 일본 선교를 배경으로한 이 소설은 주인공인 로드리고 신부의 일본 선교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신앙에 대한 물
종교정책을 보면 더욱 그렇다. 불교사찰이 토지정책으로 인하여 폐허화 되엇을때도 그렇고 천주교도들이나 포교를 위해서 들어왔던 선교사들을 숙청하여 수난을 당할 때도 그랫고 천교도의 삼일재현 운동을 했을때도 탄압을 일삼았고, 기독교를 탄압하면서 끝까지 교회를 재건하려는 신도들과 선교
종교는 크게 불교․유교․기독교 및 신흥종교의 네 종류가 있다. 이 가운데 불교와 유교는 긴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토착화된 우리의 전통종교이며, 기독교는 18, 19세기 무렵 서양문물의 영향 아래에서 이식, 성장해 온 종교로서 이는 다시 천주교와 개신교로 구분된다.
1) 불교
우리 종교계에서
Ⅰ.종교란?
1. 종교의 기원과 분류
1-1) 종교기원에 대한 견해
1)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의 애니미즘(Animaism)설
: 종교인류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타일러는 종교는 인간의 일상적 경험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사건을 이해하려는 시도로서 생겨났으며 영적(靈的) 존재에 대한 믿음이 바로 종교라고 한
불교, 장로교, 천조교, 감리교임을 전면에 내세우고 한국인의 종교적 종파주의를 자신의 표로 연결시켜 보려고 했다.
한국에는 종파별로 방송국이 설치되어 있다. 개신교가 기독교방송(CBS), 천주교가 평화방송(PBC), 불교계가 불교방송(BBS)을 따로 갖고 있는 것도 한국적 다종교 현상이 연출하는 결과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
종교는 거의 국교와 같은 위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의 종교관을 관찰하는데 있어서, 전통적인 종교는 그들의 사상에서 알게 모르게 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인의 여러 가지 종교관과, 중국 정부의 종교 정책, 그리고 중국의 불교기독교, 유교가 중국인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